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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들어가며]
이번 전략기획 직무이야기 10편에서는 저번글에 이어 전략적 사고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Tool 중 하나인 ERRC에 대하여 작성해 보고자 합니다. ERRC는 전략적으로 비용을 낮춤과 동시에 차별화를 통해 가치를 향상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는 기법으로서, "Eliminate, Reduce, Raise, Create"의 줄임말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ERRC의 개념과 중요성 그리고 장단점에 대하여 간단히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RRC의 정의]
ERRC는 크게 2개의 그룹으로 나눠 설명하는데, ER(Eliminate, Reduce) 그리고 RC(Raise, Create)로 나눠집니다. 제거(Eliminate)와 줄임(Reduce)는 현재 진행 중인 무언가(서비스 또는 제품)을 분석하고, 단순히 시장의 분위기 또는 경쟁사의 사업 방향을 고려하지 않고 본질적으로 불필요한 요소들을 제거 및 줄여나가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을 끌어올릴 수 있는 과정입니다.
증대(Raise)와 창출(Create)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과정입니다. 평소 놓치고 있던 요소들을 강화(증대)시켜 기존 제품의 경쟁력을 향상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Create)하여 다른 업체들과 다른 차별력 있는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해 줍니다.
[ERRC의 주의점]
ERRC는 가치의 혁신과 전략적인 사고를 수행할 수 있게 해주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하지만, 오용하게 될 경우 너무 많은 요소를 제거하고 가치를 창출하려는 시도가 조직의 역량을 초과할 경우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체적인 제품에 대한 분석 및 조직에 대한 평가가 객관적으로 진행이 되고, 순차적으로 정확하게 ERRC가 진행되어야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ERRC 적용 예시]
ERRC는 적용한 대표적인 예시는 저가항공사이며, 상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Eliminate(제거)
― 무료 기내식과 음료서비스, 각종 좌석 서비스를 제거하여 비용 절감
2. Reduce(줄임)
― 항공기 유지비용을 줄이기 위해 기종의 종류를 최소화하여 유지 보수비용 및 교육비용을 감소
3. Raise(증대)
― 항공권의 가격을 최소화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해외여행이 가능하도록 기존의 항공사와는 다른 고객가치 제공
4. Create(창출)
― 대형항공사들이 자주 가지 않는 도시들의 항공편을 보다 많이 확보하여 여행을 할 때 시간의 자율성을 확보해 주고, 새로운 여행지를 갈 수 있는 고객가치 창출
[글을 마치며]
이번 글에서는 전략적 사고의 기법 중 하나인 ERRC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ERRC는 기업이 제품 및 서비스를 보완할 때 전략적인 방향을 결정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자 할 때 유용한 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의점만 잘 생각하신다면 전략기획 업무를 수행하시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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