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생활/전략기획 이야기

전략&기획역량 13편: 원활한 협업 및 의사소통 능력의 중요성(커뮤니케이션 스킬)

by 협동로봇엔지니어 2023. 5. 29.
반응형

전략_기획_채용_전략기획_협업_의사소통능력_커뮤니케이션능력

[이전글]


 

전략/기획 직무 이야기12편: 논리적 사고 도구 - 로직트리(Logic Tree) 기법

[이전글] 전략/기획 직무 이야기11편: 직무역량 -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하기 위한 역량과 원칙 [이전글] 전략/기획 직무 이야기 10편: 전략적 사고 도구 ERRC Framework의 정의와 ERRC 적용 예시 [이전글]

191207.tistory.com

 

[글을 들어가며]


이번 전략기획 이야기 13편에서는 협업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대하여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전략기획 직군 및 다양한 채용 공고를 확인하시면 "유관부서와 원활한 협업 및 의사소통 능력"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 능력은 간단해 보이면서도 굉장히 중요한 역량 중 하나입니다.

 

전략기획의 경우 복잡한 문제를 분석하여 새로운 기회를 파악하고 솔루션을 도출 및 개발하는 직무입니다.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협력을 해야 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럼 이번 글에서는 각 개발 단계에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단계별 커뮤니케이션 역량의 역할]


1. 문제를 정의하고 분석하는 단계

― 전략 기획자는 프로젝트와 관련된 팀원, 고객 및 모든 이해관계자들과 효과적으로 소통해야 합니다. 

― 이를 통해 문제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조직을 구축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기획자 본인 역시 한 단계 높은 통창력을 얻어 프로젝트를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갈 원동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솔루션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단계

― 이 단계에서 기획자는 아이디어를 명확하게 전달하고 많은 관계자들 및 고객에게서 피드백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수용하야여 합니다. 이를 통해 보다 수준높은 솔루션을 개발해내고, 그 효율성을 제대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3. 전략을 실행하는 단계

― 이 단계에서는 전략 기획자는 전략의 목표 및 실행 방법을 이해관계자들에게 정확히 전달하고 설득 및 이해시켜야 합니다. 이를 통해 최종적인 솔루션을 도출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 회사가 새로운 시장 진출 전략을 개발하는 경우 전략 기획자들은 이해관계자들과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시장의 상황을 파악하고, 가능한 기회를 발견하여 전략 실행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능력이 부족하다면 중요한 정보를 쉽게 놓칠 수 있으며 제대로 된 지원을 받지 못해 전략 실행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이번 글에서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대하여 간단히 작성해 보았습니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전략 기획자에게 있어 핵심 역량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역량을 강화하고 일상 업무에 적용하면 보다 높은 퍼포먼스를 낼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럼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글]


 

전략/기획 직무 이야기14편: 문서 작성(장표 작성)의 중요성과 작성 팁

[이전글] 전략/기획 직무 이야기13편: 원활한 협업 및 의사소통 능력의 중요성(커뮤니케이션 스킬) [이전글] 전략/기획 직무 이야기12편: 논리적 사고 도구 - 로직트리(Logic Tree) 기법 [이전글] 전략/

191207.tistory.com

 

반응형

댓글